본문 바로가기
리빙, 금융

여동생의 남편 호칭

by Interesting Story 2024. 2. 26.
반응형

결혼한 여동생의 남편에 대해서 호칭을 어떻게 해야 되냐고 주변에서 물어본 사람이 있어서 정리를 한번 해봅니다. 자신이 여동생의 오빠냐, 언니냐에 따라서 호칭이 조금 달라지게 됩니다.

 

결혼한 여동생의 남편 호칭
결혼한 여동생의 남편 호칭

 

결혼한 여동생의 남편 호칭

 

1. 내가 오빠인 경우

 

내가 오빠이고, 여동생이 결혼한 경우에 여동생의 남편을 매제(妹弟)나 매부(妹夫)라는 호칭으로 부르면 됩니다. 내가 오빠이기 때문에 여동생의 남편보다 내가 손위 처남이 되므로, 손아래 여동생의 남편을 매제나 매부라고 부르게 됩니다. 다만, 여기서 나이를 따져서 여동생의 남편이 나보다 나이가 많다면 매부라고 부르고, 나보다 나이가 어리거나 동갑이라면 매제라고 부르는 편이 낫습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누나의 남편을 매형(妹兄)이라고 하고 자형(姉兄)이라고도 하는데요, 여기서 누나의 남편에게 매부(妹夫)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는 매형이라는 표현이 맞는 말이었으나, 자형이라는 표현도 두루 쓰이게 되면서 표준어로 인정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2. 내가 언니인 경우

 

내가 언니라면 결혼한 여동생의 남편을 제부(弟夫)라는 호칭으로 부르면 됩니다. 여동생의 남편이 자신보다 나이가 더 적거나, 동갑 또는 더 많더라도 모두 동일하게 제부라고 호칭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