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금융

KICC 세외수입 결제 내역이란 (세외수입-KIC)

by Interesting Story 2024. 3. 8.
반응형

카드명세서나 카드사용내역을 보면 카드 결제 내역 중에 KICC/세외수입이라던지 스마트로_세외수입, 또는 세외수입-KIC와 같이 표기된 것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된 것들을 보면 어디서 쓴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더러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 보면 금액은 얼마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결제처를 모르면 좀 찝찝하죠.

 

KICC/세외수입 결제 알림 문자
KICC/세외수입 결제 알림 문자

 

이러한 내역들은 사실 세외수입, 즉 국가나 공공단체에서 조세나 공채 이외의 수입을 지칭하는 항목을 결제한 것인데 대표적으로 일반 시민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관공서에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서류를 발급받을 때 지불하는 수수료, 시청이나 구청 등의 주차장 또는 공영주차장에서 결제한 주차비 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게 KICC와 함께 표기되는 이유는 KICC라는 PG사(Payment Gateway), 즉 결제대행사를 경유한 것으로, 내가 이런 걸 결제한 적이 없는데 뭘까라는 의문점이 들면 이러한 세외수입 항목을 결제한 것이라고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의 경우에 아래 링크에 보면 세외수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https://news.seoul.go.kr/gov/archives/200514

 

세외수입 납부안내

etax.seoul.go.kr 인터넷에 접속하여 카드(신하, 삼성,현대,롯데, BC, 외환) 및 계좌이체로 납부 가능하며, 시중은행 및 인터넷지로 홈페이지에서도 납부가능 합니다.

news.seoul.go.kr

 

참고로 엔에이치엔케이씨피(주) 결제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2024.03.08 - [리빙, 금융] - 엔에이치엔케이씨피 결제 내역 확인하기

 

엔에이치엔케이씨피 결제 내역 확인하기

카드 결제를 알려주는 문자 알림에 엔에이치엔케이씨피(주)라고 나오면 결제를 한 내역을 정확하게 안다면 상관이 없지만 간혹 결제처가 정확하게 어디인지 모르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건 최종

inter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