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금융

소진공 대리대출 한도, 일정, 금리, 신청 방법 (2024년 2분기)

by Interesting Story 2024. 4. 11.
반응형

중소벤처기업부 소관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수행하는 사업인 2024년 2분기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접수 공고가 나와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로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근거 :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 및 시행령 제3조)

 

소상공인 대리대출 대출 한도 및 접수 일정

 

  • 접수 기간 : 2024년 4월 1일(월) 09:00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 대출 한도 : 소상공인정책자금 직대 및 대리를 받은 적이 있다면 이 금액과 함께 신규 대출 예정액을 합산하여 동일 기업에 5억원 이내

 

다시 말해서 기존에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직접대출이나 대리대출을 받은 적이 있다면, 이 금액을 5억원에서 제하고 나머지 금액이 신청하여 심사를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됩니다.

 

소상공인 대리대출 금리 및 접수 자금 종류

우선 정책자금 기준 금리는 2024년 2분기 기준 3.43%이고, 기획재정부의 고시에 따르는데 분기별로 변동이 되는 점을 바탕으로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금리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번 대리대출 접수 자금의 종류 및 대상과 금리, 한도 및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 금리를 기준으로 금리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2024년 2분기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2024년 2분기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소상공인 대리대출 방법 및 진행절차

대리대출을 위해서 신용보증서와 신용, 그리고 부동산에 대한 담보가 필요합니다. 신용보증서는 보증기관인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에서 보증평가를 받아야 발급이 가능하며 이 보증서를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2024.02.07 - [리빙, 금융] - 소상공인 대리대출받는 절차

 

소상공인 대리대출 받는 절차

소상공인 저신용 직대는 거의 마무리 단계이고, 2024년 1월 8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이 가능한 소상공인 대리대출받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저신용의 경우에 선택지가 그다지 없어서 소진공

interstory.tistory.com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을 때 연 1.0% 내외의 보증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은 참고해야 되고요, 신용보증서 외에도 신용이나 부동산을 담보로 평가받아 대출 진행 역시 가능합니다.

 

대출실행기관은 아래의 총 18곳입니다.

 

  • 경남, 광주,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산림조합중앙회, 산업, 새마을금고, 수협, 신한, 신협중앙회, 우리, 전북, 제주, 하나, 한국스탠다드차타드

 

진행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소진공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여 정책자금 지원대상임을 확인해 주는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는 것으로 시작을 하면 됩니다.

 

소진공 대리대출 진행 절차
소진공 대리대출 진행 절차

 

대환대출과 상시 접수 중인 긴급경영안정자금의 경우 진행절차가 조금 상이하니 맨 아래 첨부된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공고문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진공 대리대출 신청 서류

아래 테이블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공통으로 필요한 서류는 모두 준비하고, 우대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관련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소진공 대리대출 신청서류
소진공 대리대출 신청서류


보다 상세한 사항은 아래의 공고문을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소상공인정책자금 웹페이지에서도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공고문) 소상공인 정책자금(대리대출) 2분기 접수 개시 안내.hwp
0.09MB

 

https://ols.semas.or.kr/ols/man/SMAN010M/page.do

 

소상공인정책자금

소상공인의 성장 및 경영안정을 위해 정책자금을 지원합니다. 로그인

ols.semas.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