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금융

혁신성장촉진자금 대상, 한도, 기간, 금리, 신청 방법

by Interesting Story 2024. 4. 12.
반응형

소상공인 혁신성장촉진자금은 소진공에서 혁신형 소상공인이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제품을 생산하는 비용, 기계 설비 도입을 위해 필요한 자금 등을 대출을 해주는 사업입니다. 어떤 소상공인이 대상이 되는지, 그리고 대출 한도와 기간, 금리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매월 공지가 되고 접수를 받기 때문에 예산 소진 전까지는 매월 둘째주나 셋째주 정도에 확인해 보면 됩니다. 이번 달에 놓쳤다고 해서 안되는게 아닙니다.

 

혁신성장촉진자금 대상

혁신성장촉진자금 대출 대상은 아래 두 개의 유형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이어야 합니다. 일단 간략하게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혁신형 : 수출 비중 10% 이상, 2년 연속 매출 10% 이상 증가, 스마트 공장 도입, 사회적 경제 기업, 강한 소상공인과 로컬 크리에이터
  • 일반형 : 스마트 기술 및 온라인 활용, 백년소공인, 백년가게 등의 혁신형,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수료생

 

상세한 자금 대상 여부는 포스팅 맨 아래의 첨부 안내자료를 참고하면 됩니다.

 

혁신성장촉진자금 금리와 대출 기간, 대출 한도

대출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에 0.4%를 가산하여 적용합니다. 여기서 정책자금 기준금리는 기획재정부 고시에 따르는 분기별 변동금리이며, 현재 2024년 2분기 기준 금리는 3.43%입니다. 따라서, 혁신성장촉진자금의 2024년 2분기 금리는 3.83%입니다.

 

여기서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아래의 세 가지가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참고로 유형별로 우대 그리는 0.1%이며, 세 가지이기 때문에 우대 금리는 최대 0.3%가 됩니다.

 

소진공 혁신성장촉진자금 우대금리 적용 대상
소진공 혁신성장촉진자금 우대금리 적용 대상

 

대출 기간과 대출 한도는 운전자금과 시설자금, 그리고 대상 유형인 혁신형과 일반형에 따라서 아래와 같습니다.

 

유형 자금 용도 대출 기간 대출 한도
혁신형 운전 자금 5년 2억원
시설 자금 8년 10억원
일반형 운전 자금 5년 1억원
시설 자금 8년 5억원

 

여기서 대출 기간이 5년이면 비거치, 1년, 2년의 거치 기간을 선택하여 5년의 상환 기간을 가지며, 대출 기간이 8년이면 비거치, 1년, 2년, 3년의 거치 기간을 선택하여 8년의 상환 기간을 가집니다. 상환 기간에 따라 거치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혁신성장촉진자금 신청 방법

2024년 4월 접수 기간은 2024년 4월 8일 9시부터 4월 12일 18시까지입니다. 참고로 예산 소진 전까지는 매월 공지가 되고 접수를 받으니 이번 달을 놓쳤더라도 다음 달에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아래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에서 온라인 접수를 할 수도 있고, 사업장이 위치한 관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지역센터를 방문하여도 됩니다.

 

https://ols.semas.or.kr/ols/man/SMAN010M/page.do

 

소상공인정책자금

소상공인의 성장 및 경영안정을 위해 정책자금을 지원합니다. 로그인

ols.semas.or.kr

 

소상공인 혁신성장촉진자금 접수 방법
소상공인 혁신성장촉진자금 접수 방법


기타 대출 신청 시 유의사항, 상세 지원 대상, 대출 제한 대상, 제출 서류, 소상공인 확인 기준, 업종 구분 방법, 혁신형 소상공인에 대한 안내 등에 대해서는 아래 첨부된 소진공의 안내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4.4월)혁신성장촉진자금 신청안내자료.pdf
0.90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