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금융

디딤돌 대출 자격 조건 정리

by Interesting Story 2024. 3. 14.
반응형

내집 마련 디딤돌 대출은 서민들이 주택을 구입할 때 저금리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일반 주택담보대출 대비해서 금리 면에서 연 2.45%~3.55%로  이점이 있기 때문에 대출 자격을 충족한다면 일반 금융권의 대출 상품보다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부 지원의 저금리 상품을 모든 사람에게 실행해 줄 수는 없겠죠. 따라서 디딤돌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자격 조건에 대한 세부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조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조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조건

당연히 가장 기본적인 대출 자격 조건은 주택 구입을 위해 매매계약을 체결한 성인 세대주여야 하고, 소득이나 자산 조건, 그리고 무주택 조건이나 신용도 등에 대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득 조건

우선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소득을 모두 합산하였을 때 연간 6천만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다만, 생초(생애최초주택구입자),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다자녀가구나 2자녀 가구는 연간 소득 합산 금액이 7천만원 이하가 되어야 하며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연간 소득 합산 금액이 8천 5백만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신혼부부의 기준은 혼인을 한 지 7년을 경과하지 않았거나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인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2. 자산 기준

대출을 신청한 사람과 배우자의 자산을 모두 합산하였을 때 소득 4분위 전체 가구의 평균값 이하여야 합니다. 이때 십만원 단위에서 반올림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며 2024년 기준으로 4억 6천 9백만원입니다.

 

자산 심사는 토지나 건축물 등의 부동산, 임차보증금이나 분양권 등의 일반 자산, 자동차와 예금, 연금저축 등의 금융 자산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금융부채나 일반부채 역시 함께 산출 항목에 들어가게 됩니다.

 

3. 무주택

세대주뿐만 아니라 세대에 속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동일 세대에서 세대원 중 한 명이라도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유주택자가 되는데요, 여기서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도 주택으로 간주가 되며, 일반적으로 배우자는 세대 분리를 하여 주민등록주소가 다르더라도 하나의 세대로 봅니다.

 

4. 주택도시기금의 다른 대출이나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보유 여부

세대원 전원이 주택도시기금 대출을 이용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주택도시기금의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이나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등을 실행하고 있다면  대출 실행일 당일에 전세자금대출을 잔액 모두 상환하는 것을 조건으로 디딤돌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집(목적물)을 담보로 주택담보대출이나 중도금 대출을 실행하고 있으면 이 역시 디딤돌 대출 자격이 안됩니다. 또한 디딤돌 대출을 받으려는 집(목적물)에 대해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전세나 월세자금 보증을 이용하고 있다면 HF가 보증 심사하는 경우에 대출이 안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디딤돌 대출을 받으려면 HF 보증을 대출 실행 전까지 해지하여야 합니다.

 

5. 대출 가능 주택

대상 주택은 주거 전용 면적이 85㎡ 이하여야 합니다. 다만 수도권을 제외하고 도시 지역이 아닌 읍이나 면 지역이면 100㎡ 이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을 접수한 날짜를 기준으로 담보로 하는 주택의 평가 금액이 5억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다만, 신혼부부나 다자녀 가정, 2자녀 가구는 6억원 이하가 기준이 됩니다.

 

5. 신용도 조건

이 부분은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당연히 좋겠죠. 만약에 연체가 있거나 대위변제, 금융질서 문란정보 등이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조회된다면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디딤돌 대출 자격 기준 디딤돌 대출 자격 기준 내용
소득 조건 부부 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생초, 다자녀는 7천만원 이하, 신혼부부는 8.5천만원 이하)
자산 기준 부부 합산 4.69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와 세대원 전원 무주택일 것
중복 대출 주택도시기금의 타 대출 상품, 금융권의 주담대 등 중복 대출이 없을 것
대상 주택 전용 면적 85㎡ 이하, 평가 금액 5억원 이하
신용도 신용 점수가 일정 이상이어야 하며, 한국신용정보원 기준 연체, 대위변제 등 없을 것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의 우대 금리 조건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4.03.14 - [리빙, 금융] - 디딤돌 대출 우대금리 조건

 

디딤돌 대출 우대금리 조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한다는 가정 하에 부부합산 연소득이 얼마인지에 따른 소득 수준과 10년, 15년, 20년, 30년 중 대출 이용 기간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interstory.tistory.com

 

그리고 디딤돌 대출 자격 대상 여부와 더불어 일반 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해 보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4.03.13 - [리빙, 금융] -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하는 방법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하는 방법

작년이나 재작년에 주담대를 실행한 분들은 금리가 4% 중후반대 정도 되는 분들이 많을 텐데 근래에 금리가 좀 낮은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갈아타는 분들이 많죠. 아무래도 주담대는 상환 기간

inter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