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금융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하는 방법

by Interesting Story 2024. 3. 13.
반응형

작년이나 재작년에 주담대를 실행한 분들은 금리가 4% 중후반대 정도 되는 분들이 많을 텐데 근래에 금리가 좀 낮은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갈아타는 분들이 많죠. 아무래도 주담대는 상환 기간을 길게 잡는 부분도 있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더라도 금리가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면 이득인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기 위해서 발품을 파는 것이 가장 좋고 대출상담사를 통해서 알아보는 방법이 있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금리 상황은 온라인으로 먼저 비교해 보고 가늠을 해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주담대 금리를 알아보기 전에 아래 링크의 디딤돌 대출 자격 조건이 되는지도 한번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4.03.14 - [리빙, 금융] - 디딤돌 대출 자격 조건 정리

 

주담대 금리 비교 사이트

 

1.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일단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한 다음에 주택 가격, 대출금액, 대출기간, 금리 방식 등을 입력하고 어떤 금융기관을 이용할지 선택하면 대출 상품들의 금리를 손쉽게 비교할 수가 있습니다.

 

https://finlife.fss.or.kr/finlife/ldng/houseMrtg/list.do?menuNo=700007

 

주택담보대출(목록) | 대출 |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주택담보대출(목록) | 대출 |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finlife.fss.or.kr

 

아래와 같이 설정한 조건에 맞춰서 리스트가 나옵니다. 손쉽게 비교할 수가 있죠.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에서 주택담보대출 검색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에서 주택담보대출 검색

 

참고로, 이 사이트에서 예금, 적금, 펀드, 전세자금대출, 연금저축 등 거의 모든 금융상품을 검색하고 비교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예금 금리를 확인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에서 거의 모든 금융상품을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에서 거의 모든 금융상품을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2.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소비자 포털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COFIX 공시 등을 볼 수도 있는데요, 대출 금리가 COFIX를 기반으로 가산되는 형태가 많아서 저도 과거에 적용된 금리가 궁금할 때 찾아보곤 합니다. 여기서 금리/수수료 비교 공시 메뉴로 들어가면 은행연합회 소속된 은행들의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https://portal.kfb.or.kr/compare/loan_search.php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아래와 같이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등 선택하고 은행들을 전부 체크한 다음에 주택 종류, 금리 방식, 상환 방식, 대출 금액과 기간을 설정하면 해당 은행들의 주담대 금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은행의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 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은행의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 있다.

 

참고로 여기도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와 마찬가지로 예금 금리나 적금 금리, 신탁상품 등의 비교가 손쉽게 가능합니다.

 

3. 핀테크 앱들

 

두 번째는 여러 핀테크(FinTech) 앱들입니다. 아마 아래 목록의 앱들 중에 하나 정도는 사용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 이런 앱들에서 주담대뿐 아니라 신용대출 등 금리를 비교해 보면 됩니다.

 

  • 핀다
  • 뱅크몰
  • 뱅크샐러드

주담대를 많이 갈아타는 시점인데, 발품을 팔고 대출상담사를 통하기 전에 전체적으로 한번 온라인으로 검색을 해본 다음에 금리 추이나 현재 금리 수준을 가늠해 두면 금리가 낮은 대출로 갈아타기가 좀 더 수월합니다. 참고로 한번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고, 혹시 중도금 대출 이자를 계산하거나 중도상환수수료 계산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됩니다.

 

https://jcspirit.tistory.com/342

 

중도금 대출이자 계산 방법

2019년에 우연찮게(?) 아내의 명의로 청약하였던 아파트가 당첨이 되면서 곧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입주를 앞두고 있다는 말은 또 잔금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뜻인데요, 일단 가지고 있는 현금

jcspirit.tistory.com

 

https://jcspirit.tistory.com/383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방법

작년에 아파트에 입주하면서 잔금 납부를 위해 대출을 실행하였는데, 대출금액의 연간 30%까지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여유 자금으로 작년 중 총 대출금액의 30% 범위에서 상환하였습

jcspir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