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흥미

제조원가계산에서 일반관리비와 이윤의 비율

by Interesting Story 2024. 3. 20.
반응형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653호의 계약예규 예정가격작성기준에 따르면 제조원가란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의 합계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계약을 담당하는 공무원은 아래 첨부된 제조원가계산서를 작성해야 하며 기초계산서 역시 첨부해야 됩니다.

 

[별표 1] 제조원가계산서((계약예규) 예정가격작성기준).hwp
0.04MB

 

여기서 제조원가계산을 위해 직접재료비, 간접재료비, 노무비 및 경비와 함께 일반관리비와 이윤의 비율을 알아야 하는데요,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제조원가계산 일반관리비, 이윤 비율
제조원가계산 일반관리비, 이윤 비율

 

제조원가계산 일반관리비

일반관리비라는 것은 기업의 유지를 위한 관리활동 부문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말하는 것으로, 제조원가에 속하지 않는 영업비용 중에 판매비 등을 제외하고 임원의 급여, 직원의 급여, 수당, 퇴직급여충당금, 복리후생비와 여비, 교통비와 통신비, 수도광열비, 세금, 공과금, 임차료, 감가상각비, 운반비, 차량비, 경상시험 연구개발비, 보험료 등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업의 손익계산서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일반관리비는 아래 표의 일반관리비의 비율을 초과하여 계상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서 일반관리비의 비율은 일반관리비가 매출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됩니다. 참고로 업종 분류는 한국표준산업 분류에 의한 것입니다.

 

업종 일반관리비율
음식료품의 제조 및 구매 14
섬유, 의복, 가죽제품의 제조 및 구매 8
나무, 나무제품의 제조 및 구매 9
종이, 종이제품, 인쇄출판물의 제조 및 구매 14
화학, 석유, 석탄, 고무, 플라스틱 제품의 제조 및 구매 8
비금속 광물제품의 제조 및 구매 12
제1차 금속제품의 제조 및 구매 6
조립금속제품, 기계, 장비의 제조 및 구매 7
기타물품의 제조 및 구매 11
시설공사업 6

 

제조원가계산 이윤

이윤이라는 것은 영업이익을 말하는 것으로 비영리법인의 경우에는 목적사업 이외의 수익사업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제조원가계산에서 이윤은 노무비, 경비와 일반관리비를 모두 더한 금액의 25%를 초과하여 계상할 수 없습니다. 단, 기술료 및 외주가공비는 제외한 금액 기준입니다.


혹시 행정규칙 전문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653호 (계약예규) 예정가격작성기준의 제2절 제조원가계산에서 제13조 일반관리비의 계상방법과 제14조 이윤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사원가계산에서 일반관리비와 이윤의 비율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2024.02.26 - [기타 흥미] - 공사원가계산에서 일반관리비와 이윤 비율

 

공사원가계산에서 일반관리비와 이윤 비율

기획재정부 계약예규인 원가계산에 의한 예정가격작성기준의 3절에 보면 공사원가계산에서 일반관리비와 이윤의 비율이 나오는데, 여기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공사원가계산에서 일

inter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